최상목 "진입규제와 성장사다리 약화로 혁신 제약"

다이어리 갤러리 2024-11-29 00:13:48 Read times

누가 보아도 선비의 자격은 넉넉하게 갖췄다고 말할 수 있다.

그나마 근대화를 위한 갑오개혁과 광무개혁이 지식인들과 백성들의 눈에는 단지 왕실을 위한 작업으로 비추었다.일본·중국·러시아가 물고기(조선)에 낚싯대를 드리우고 있다.

최상목 "진입규제와 성장사다리 약화로 혁신 제약"

이 때문에 근대적 지식인들에게 조선 정부와 청은 근대화를 가로막는 구 세력.이들은 일본의 한반도 내정 개입이 조선을 강한 국가로 자립하게 함으로써 중국과 러시아의 일본에 대한 위협으로부터 조선이 완충지대가 되도록 하기 위한 조치였다고 주장한다.19세기 말 조선 정부는 농민들의 봉기를 막기 위해 청나라 군대를 요청해서 청·일전쟁의 원인을 제공했다.

최상목 "진입규제와 성장사다리 약화로 혁신 제약"

그런데 그 전쟁은 한반도에서 시작되었고.문제는 근대적 지식인들이 일본의 근대화가 민주주의적 개혁의 길이 아닌 군국주의의 길이라는 점을 예측하지 못했다는 점이다.

최상목 "진입규제와 성장사다리 약화로 혁신 제약"

부국강병을 위한 개혁도 이미 너무 늦었다.

결과적으로 볼 때 근대화의 성공이 제국으로.19세기 말은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시대였다.

일본을 모델로 삼은 개화파 지식인 조선뿐만 아니라 중국과 베트남의 청년들에게도 당시 일본은 이상적인 국가였다.이들은 동아시아와는 너무나 다른 유럽보다는 일본을 모델로 해서 근대적인 개혁을 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.

한국 역사학계에서 사회적 관심을 끄는 논쟁이 활발하게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치권에서 논쟁이 시작되었으니 감사하다고 해야 할지도 모를 일이다.19세기 말 조선 정부는 농민들의 봉기를 막기 위해 청나라 군대를 요청해서 청·일전쟁의 원인을 제공했다.

editor:admin